데이터베이스란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화함으로써 검색과 갱신의 효율화를 꾀한 것이다. 즉,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.
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우리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MS Excel(스프레드시트)와 유사하게 컬럼(열) 및 레코드(행) 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. 하지만 엑셀과는 달리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 할 목적으로 통합,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.
또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(Data)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.
- 통합된 데이터(Integrated Data)
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 - 저장된 데이터(Stored Data)
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자료 - 운영 데이터(Operational Data)
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자료 - 공용 데이터(Shared Data)
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자료
데이터베이스의 특징
- 실시간 접근성
사용자의 데이터 요구에 즉시 응답 - 지속적인 변화
데이터의 삽입, 삭제, 수정을 통하여 최신 데이터를 동적으로 유지 - 동시공유
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원하는 데이터를 공유 - 내용에 대한 참조
데이터를 참조할 때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나 위치가 아닌 내용으로 참조 -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
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독립.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변경시켜도 응용프로그램은 변경되지 않음.
데이터베이스의 장점
- 데이터 중복 최소화
- 데이터 공유
- 일관성, 무결성, 보안성 유지
- 최신의 데이터 유지
- 데이터의 표준화 가능
- 데이터의 논리적, 물리적 독립성
- 용이한 데이터 접근
- 데이터 저장 공간 절약
데이터베이스의 단점
-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필요
- 많은 비용 부담
- 데이터 백업과 복구가 어려움
- 시스템의 복잡함
- 대용량 디스크로 액세스가 집중되면 과부하 발생
데이터베이스 모델
데이터베이스 모델은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구조화되고 쓰이는지를 알려주는 이론이나 상세한 설명을 말한다. 아래와 같이 5개의 모델로 제시되어 있으며, 각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하나씩 데이터 모델의 구조와 관련이 있다.
- 계층형 모델
- 네트워크형 모델
- 관계형 모델
- 객체-관계형 모델
- 객체형 모델
모든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다루기에는 여유가 부족하다 보니 앞으로의 게시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픈소스 DBMS인 MySQL을 기반으로 관련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다룰 예정이다.
요약 노트
- 데이터베이스는 특정 데이터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하기 위해 자료 파일을 효과적으로 설계하여 구조화시킨 데이터의 집합이다.
-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특징 4가지는?
-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5가지는?
마무리하며
이번 챕터에서 다룬 내용은 데이터베이스의 역사와 함께 공부한다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. 하지만 문자와 사진만으로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글 특성상 많은 내용을 생략하였다.